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 이야기/▶ 스페인어!

[스페인어 회화공부] "먹어봐도 될까요?" 물어보려면?

여행을 하다 보면 가장 긴요한 표현 중 하나가 "~해도 될까요(되나요)?" 일 거에요. "맛 좀 봐도 될까요?" "들어가도 될까요?" "지금 체크인해도 될까요?" 등등 말이죠.

영어로 이런 표현을 하자면 can이라는 동사를 써야 할 텐데요. 스페인어로 이런 표현을 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동사가 바로 poder랍니다.

스페인어 원어민도 사실 다른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해도 된다" 또는 "~할 수 있다​(할 수 없다)"라고 말할 때는 기본적으로 poder라는 동사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예를 볼까요?

​흘겨쓴 글이라 알아보시기 힘들지 모르겠는데요. No puedo entrar이라고 쓴 것입니다. (스페인어 원어민들의 손글씨는 솔직히 정말 못 생겼어요. 처음엔 알아보기 힘들 답니다 ㅠㅠ)

의미는 "내가 들어갈 수 없잖아요!​" 입니다. 누군가 차고 앞에 불법주차를 하자 집주인이 락카로 분풀이 낙서를 한 것인데요. 최근에 아르헨티나에서 벌어진 실화에요^^

​앗! 그런데 poder가 보이지 않는다구요? 스페인어에선 동사가 인칭과 수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화한답니다. 여기에선 puedo가 바로 poder의 변화형입니다.

스페인어의 동사에 대해선 나중에 자세하게 포스팅을 할 예정인데요. ​

오늘은 간단하게  puedo를 사용해서 "~해도 되나요?"라고 표현하는 요령만 설명드릴게요. 방법은 완전 간단합니다. Puedo 뒤에다가 여러분이 필요한 동사의 원형만 갖다 붙이시면 되거든요^^

 


 

예를 들어 스페인어로 ​"먹어도 되나요?" 라고 하려면  "¿Puedo comer?" , "맛 봐도 되나요?"라고 물어보려면 "¿Puedo probar?" 등등으로 말이죠.

여기에서 comer'먹다',  probar는 '맛을 보다'라는 의미의 스페인어 동사입니다.

​다시 말해 <¿Puedo + 동사의 원형?>으로 이어붙이면 스페인어로 "~해도 되나요?"가 되는 것입니다.

동사의 원형은 뭐냐구요? 사전에 나와있는 기본형이 바로 동사의 원형입니다.

 

필요한 동사는 어떻게 찾냐구요? 구글 번역기 있잖아요^^

그럼 "담배 피워도 되나요?"를  스페인어로 표현해보기로 해요. '담배피우다'라는 의미의 동사를 영어로 찾아서 스페인어로 옮기면 fumar라고 나오네요.

 

이걸 ¿Puedo 뒤에 덧붙여서 "¿Puedo fumar?"라고 하면 "담배 피워도 되나요?"가 됐습니다^^

그럼 아래 표현들을 스페인어로 표현해보세요.

볼 수 있을까요? (영어의 see를 찾아보세요)

 

지나가도 되나요? (음... 여기에선 영어의 pass를 찾아보면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