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남미 유학/▶ 아르헨티나 유학정보

스페인어 사용권 최고의 대학은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

스페인어 사용자는 중국어 사용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영어보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사실, 모르는 분들도 계셨죠? 스페인어에 국제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럼 스페인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곳, 즉 스페인과 중남미 국가를 통틀어 스페인어 사용권에서 최고의 대학은 과연 어디일까요?

따끈따끈한 대학평가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인 QS(Quac- quarelli Symonds)가 2017년 '세계 대학 평가'를 발표했는데요.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이 스페인어 사용권에선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 법대 건물이예요. 단과대학 건물 중 가장 웅장합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은 과연 몇 등이었을까요?

​QS 세계대학평가에선 총 1000개 대학 순위를 받았는데요.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은 75위에 랭크됐습니다. (참고로 2016년 순위는 85위였습니다. 지난해보다 10계단 상승했네요)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의 순위는 스페인과 중남미의 대학을 통틀어 최고로 높았습니다. QS 랭킹만 본다면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은 스페인어권 최고 명문이라는 뜻입니다.

게다가 3년 연속 스페인어권 최고 대학으로 평가를 받았으니 대단한 거죠. ​(아르헨티나는 미국이나 영국 이런 나라들보다 교육환경이 열악한데 말입니다)

<이곳은 대학도시라고 불리는 건축대입니다. 축구장 등을 포함하면 단과대학 중 면적은 가장 큽니다.>

​사실 2014년만 해도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의 순위는 200~250위권이었습니다. 그랬던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이 가파르게 계단을 오르면사 100위권에 진입한 비결은 무엇일까요?

여기엔 다양한 이유가 있겠는데요.

알베르또 바르비에리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 총장은 "국제화정책, 연구 강화, 커리큘럼 업그레이드 등이 대학의 종합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 상대입니다. 공인회계학과도 바로 이곳에 있죠.>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은 스페인어권 최고 대학으로 평가받으면서 2017년 세계대학평가에서 이름이 널리 알려진 명문대학들을 앞섰습니다. ​

​노스캐롤라이나대학(80위), 보스턴대학(81위) 오하이오주립대학(86위), 예루살렘대학(145위), 바르셀로나대학(156위), 리버풀대학(173위), 바르셀로나자치대(195위), 마드리드대학(187위), 로마 사피엔자대학(215위), 마드리드 콤플루텐세대학(233위) 등이 모두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보다 순위가 낮았네요.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을 나오셨거나 입학을 준비 중인 분들은 자부심을 가져도 되겠습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의대입니다. 저 정도 규모 건물의 대학병원이 바로 옆에 있습니다.>

전 세계에는 약 2만6000개의 대학이 있다고 합니다.QS는 이 가운데 4000개 대학을 추려서 예비평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상위 1000개를  가려내 랭킹을 산출한 것입니다.

전 세계 대학을 기준으로 보면 부에노스 아이레스 국립대학은 2만6000개 대학 중 최상위 1%에 드는 셈이죠. QS 세계대학평가에 이름을 올린 1000개 대학 중에선 상위 8%에 들었구요.

​부에노스 아이레스 대학을 스페인어로 하면 Universidad de Buenos Aires입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라는 표현이 낭만적으로 들려선지 이름이 참 멋지다는 생각을 종종 하는는데요.

스페인어 사용권 최고 대학으로 평가받은 걸 진심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