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남미세상/▶ 관심집중 화제

미모의 쿠바 여기자, 1등 오른 대회가...

아름다운 쿠바의 여기자가 이색적인 흡연 대회에 나가서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일반 담배가 아니라 시가를 피는 대회였는데 라디오 기자로 활약하고 있는 여자가 출전해  평정을 했다네요. 

지구 반대편도 이젠 여인천하입니다^^

 

쿠바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미주국가 중 유일한 공산국가? 피델 카스트로? 섬나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쿠바하면 시가가 유명하죠. 여송연이라는 담배 말입니다. 쿠바에서 생산되는 시가는 세계 최고라는 품평을 받는다고 합니다. 

시가가 유명하다 보니 쿠바에서는 매년 시가 페스티벌이 열립니다. 페스티발에서는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려 화제가 되곤 하는데요. 

벌써 5년 전의 일이네요. 지난 2009년에 열린 페스티발에서는 타바코(말린 담배 잎)로 만든 실물크기의 인형들이 전시돼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쿠바에선 시가 페스티벌이 열렸습니다. 

이번엔 사상 처음으로 담뱃재 떨어뜨리지 않고 담배피기 대회가 열렸네요. 대회 원년 챔피언을 노리고 200명이 도전장을 내밀었는데요. 우승은 여기자가 차지했습니다^^

최근에 쓴 기사인데 일단 읽어 보실게요. 


<주인공입니다. 얼굴은 우아하고 아름다운데 손에 찬 시계는 듬직(?)하네요.>



이색적 시가 피기 대회, 우승은 현직 여기자
 
재를 떨어뜨리지 않고 시가를 피는 이색적인 대회에서 현직 여기자가 우승을 차지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가의 나라 쿠바에서는 최근 16회 시가 페스티벌이 열렸다. 페스티벌에선 올해 처음으로 재 떨구지 않고 시가 피기 대회가 개최됐다. 

대회에는 내로라는 시가의 대가(?) 200여 명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우승을 차지한 여기자 올리비아 테리는 길이 17.80cm 시가를 입에 물고 대회에 참가했다. 

올리비아가 연신 연기를 뿜어내면서 시가는 계속 타들어갔지만 재는 좀처럼 떨어지지 않았다. 처음으로 재를 떨어뜨리기까지 이미 불에 탄 부분을 포함해 올리비아의 시가는 길이 16.90cm를 유지했다. 

아바나 라디오에서 기자로 활약하고 있는 올리비아는 "그냥 시가를 피고 싶어 대회에 참가했을 뿐"이라면서 "뜻하지 않은 우승을 차지해 기쁘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의자에 앉아 고개를 뒤로 젖히고 시가를 수직으로 세운 채 불을 붙였다. 

1시간 이상 이 자세로 시가를 피운 참가자 중 일부는 대회가 끝난 뒤 심한 뒷목 통증을 호소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사진=lepopulaire(에이에프피)



시가 판매로 10억!

페스티벌에서는 명품(?) 시가 경매도 이루어집니다. 

올해는 미화 101만2210달러 수익이 났습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10억8400만원 정도 되네요. 경매로 얻은 수익은 모두 쿠바의 국민보건시스템에 기부된다고 합니다^^


<어떤가요? 보기에도 비싸 보이죠?>




화제만발 타바코인형 전시회 

2009년 시가 페스티벌에서 타바코로 만든 인형들이 전시돼 화제가 됐었다고 말씀 드렸죠? 오래된 일이지만 당시의 사진들도 소개해 드릴게요. 타바코로 너무 섬세하게 만든 인형이라 당시에도 큰 화제가 되었답니다.


<누군지 아시겠나요? 바로 윈스터 처칠입니다. 처칠은 생전에 시가를 무척이나 사랑했다고 합니다. 

물론 정확한 통계는 아니겠지만 생전에 그가 핀 시가가 무려 8만 개에 달했다고 당시 언론에 보도됐었습니다.>


인형들은 하니오 누녜스라는 타바코예술작가의 작품입니다. 그는 3대째 가업으로 시가를 만들고 있다고 하는데요. 인형들은 모두 시가를 만드는 전통 기법을 사용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세계 최초로 타바코인형 박물관을 내는 게 꿈이라고 하네요. 

그럼 그의 작품 감상해 보실게요.

 

  




 

 

스페인어로 시가는 Habano라고 합니다. 

 

쿠바의 수도가 La Habana인 건 잘 알고 계시죠? Habana와 Habano.. 궁합이 잘 맞을 수밖에 없네요^^

 

스페인어에서 H는 묵음, 다시 말해 발음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Habano는 아바노, Habana는 아바나라고 읽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