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남미세상/▶ 관심집중 화제

침실에 떨어진 운석! 로또가 추락했네요^^

우루과이에 완전 드문 일이 벌어졌어요. 한때 로또라고도 불렸던 운석이 가정집에 뚝 떨어진 사건(?)입니다. 운석이 떨어지면서 비록 집은 파손됐지만 로또가 하늘에서 뚝 떨어졌으니 행운이라고 해야 할까요?


운석이 떨어진 곳은 우루과이의 산카를로스의 한 주택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1달 전인 9월 18일 밤에 갑자기 꽝하는 소리가 나더랍니다. 모두 깜놀했겠죠?

그때 침실에 커다란 돌맹이가 쿵하고 떨어졌습니다. 바로 운석이었어요. 운석은 지붕을 뚫고 침실로 떨어지면서 침대까지 부셔버렸는데요. TV까지 깨져버렸다네요.

<현지 언론에 실린 운석의 사진이에요. 운석이 이렇게 생겼군요>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돌맹이라... 운석 같았지만 확인이 필요했어요.

집주인은 우루과이공화국 과학대에 정체를 밝혀달라며 운석을 전달했습니다. 1달 만에 결과가 나왔는데요... 역시 운석이었습니다.

흥미로운 건 이런 일이 흔히 있는 게 아니라는 점이에요.

우루과이공화국 과학대에 따르면 지난 100년간 운석이 주택에 떨어진 건 15건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우루과이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 건 처음이구요.

<운석이 떨어질 때 과연 이랬을까요? 이건 자료사진입니다.>


운석의 무게는 712g이었습니다. 우루과이공화국 과학대는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커다란 운석에 떨어진 조각 같다"고 했어요. 대학은 운석이 떨어진 속도까지 분석을 했다는데요. 운석은 초속 70m, 시속 250km의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됐다고 합니다.

<침대가 작살난 게 보이시죠? 운석이 많이 크진 않은 것 같은데 속도가 빠르니까 파괴력이 엄청나네요.>


운석이 큰 덩어리에서 떨어진 조각이라면 운석을 맞은(?) 집 주변에 다른 조각도 있는 게 아닐까요? 

우루과이공화국 과학대는 집을 중심으로 반경 3~4km 내에 다른 운석이 있는지 1차 수색을 했는데요. 아직 다른 운석을 찾진 못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그 귀하다는 운석이 집에 뚝 떨어졌으니 집주인은 정말 행운아 같네요.

 

<TV 깨진 것 보이시죠? 범인은 운석이었어요.>


스페인어 한마디에요. 운석은 스페인어로 meteorito라고 합니다. "운석이 집에 떨어졌어요"를 스페인어로 한다면 "Un meteorito cayó en una casa"라고 하면 되겠네요. Cayó는 "떨어지다"라는 의미의 스페인어 동사 caer의 3인칭 과거형입니다.

그럼 스페인어도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