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원유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국가가 어딘 줄 아시나요?
중동국가 같지만 원유 매장량 세계 1위 국가는 남미의 베네수엘라입니다. 석유 부자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죠. 사망한 우고 차베스가 국민에게 마구 퍼주기를 한 것도 석유를 믿고 벌인 짓이었죠.
남아 넘치는 게 석유니까 베네수엘라에서 휘발유는 정말 싸겠죠?
네, 맞습니다. 베네수엘라는 세계에서 휘발유가 가장 싼 국가랍니다.
글로벌 페트롤 프라이시스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유가 정보를 제공하는 곳인데요.
이 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현재 베네수엘라의 휘발유 값은 리터당 미화 0.01달러였습니다. 지금 원-달러 환율이 1080원 정도니까 원화로 환산하면 11원 정도가 됩니다.
베네수엘라에선 휘발유가 생수보다 싸다는 말이 사실인 겁니다. 사실상 거의 공짜인 셈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아래 사진을 봐주시죠.
사람들이 트럭에 잔뜩 타고 이동 중이네요. 이게 요즘 베네수엘라에서 유행하는 신종(?) 대중교통이랍니다.
요즘 국민을 개나 돼지라고 격하게 말씀하는 분들이 종종 보이던데요. 저런 트럭을 타고 다니는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들으면 "우리 얘기하는 거야?"라고 버럭 화를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휘발유가 싸면 당근 버스요금도 쌀 텐데 베네수엘라 국민들은 왜 저런 걸 타고 다닐까요?
이제 그 비밀(?)을 설명드립니다.
휘발유는 엄청 싸다. 공짜나 다름없다. 그런데... 차가 없다...
이게 답입니다.
베네수엘라가 살인적인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올해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자그마치 1만4000%에 이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으니까요.
이 와중에도 휘발유 값은 바닥입니다. 공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거죠.
하지만 차량 유지비는 현기증 나는 상승률을 기록 중입니다. 버스가 운행하지 못하게 된 이유입니다.
몇 가지 예를 볼까요?
자동차의 대표적인 소모품인 타이어를 보도록 하죠. 지금 베네수엘라에서 타이어를 사려면 1억 볼리바를 주어야 한다는데요. 이게 얼마나 거금이냐 하면 말입니다, 베네수엘라의 평균 급여를 한 푼도 쓰지 않고 장장 40개월 동안 저축해야 모을 수 있는 돈이라고 합니다.
'
이러니 버스 운행이 가능하겠습니까?
브레이크 패드의 값은 무려 1500만 볼리바르라고 합니다. 버스회사가 승객 7500명을 태워야 벌 수 있는 돈이라니까 이것도 어마어마하게 비싼 거죠.
사정이 이러니 버스회사들이 운행을 못하는 겁니다. 그 틈새를 이용해 돈벌이 나선 게 저런 허름한 트럭들인 거죠. 물론 타이어가 펑크나거나 하면 이 트럭들도 운행을 중단할 수밖에 없겠죠.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서부의 여객운송협회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전국에서 대중교통 차량의 80%는 운행이 중단된 상태라고 합니다. 국민들은 위험하고 불안하지만 저런 트럭을 타고 다닐 수밖에 없는 거죠.
카라카스의 한 직장인은 "버스를 타려고 정거장에서 기다려도 언제 버스가 올지 모른다"면서 마냥 기다리는 일만 되풀이된다고 했습니다. 출근시간에 맞추려면 위험해도 트럭을 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는데요.
휘발유가 10원인 베네수엘라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참 기막힌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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