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남미세상/▶ 동물의 세계

멕시코 토종 돌고래, 멸종위기라네요

멕시코에 서식하는 예쁜 돌고래가 있습니다.

스페인어로도 바키타 마리나라고 불리는 이 녀석들인데요. 다른 돌고래들과는 좀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화장을 한 듯한 ​눈이 매력 포인트거든요.  

누군가 한국어로 이 돌고래들에게 학명(?)을 지어주어야 한다면 '눈화장 돌고래'가 가장 어울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되네요.

이 돌고래들은 멕시코 칼리포르니아​만에 서식하는데요. 멕시코의 유일한 토종 돌고래라고 합니다. 독특한 눈매만큼이나 귀한 몸인 녀석들인 거죠.

그런데 이 귀여운 녀석들이 멸종위기에 처했습니다. 남은 개체수가 30마리밖에 안 된다네요.

멕시코 기술과학자문포럼은 최근 바키타 마리나의 개체수에 대한 보고서를 냈는데요.

1993년 567마리였던 바키타 마리나는 2008년 245마리, 2015년 59마리로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급기야 30마리 미만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멕시코는 ​뒤늦게 난리가 났습니다. 포획을 전면 금지한 건 물론이고요, 특별관리구역을 지정해 돌고래들을 보호하기로 했는데요.

너무 늦은 게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네요.

누가 멕시코의 토종 돌고래들을 죽이고 있는 거냐구요?

​물론 사람들이죠. 어망에 걸려서 죽는 녀석들도 꽤 된다고 하구요. 문제는 멕시코 돌고래의 고기가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 녀석들의 고기가 성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그래서 아시아(중국)에서 이 고기를 찾는 사람이 많다는데요. 비싸게는 1kg에 수천 달러, 그러니까 수백 만원을 주겠다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고 합니다.

​그래서 포획된 돌고래가 아시아로 밀매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네요.

​멕시코의 명문대학 멕시코국립자치대(UNAM)에선 최근 토종 돌고래에 대한 전시회가 개막했습니다.

돌고래가 ​어망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보호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행사인데요. 9월까지 계속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토종 돌고래들의 멸종 가능성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예요.

​멕시코국립자치대는 "사람의 인식 변화가 돌고래를 지키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했는데요. 결국 사람이 문제라는 얘기군요...

멕시코 토종 돌고래들이 ​많이 번식해 가족이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